사업공모
2025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사업 수요조사
1. 추진 개요
ㅇ 건 명: <2025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ㅇ 목 적: 국가기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단위 공공디자인 사업의 발굴 및 공공디자인 품격 제고
ㅇ 지원체계: 컨설팅 대상기관과의 협의체 구성을 통한 맞춤형 공공디자인 컨설팅 운영 및 가이드라인 개발
ㅇ 지원대상: 중앙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
* 부, 처, 청: 국가행정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설치된 행정기관 (부: 교육부, 국방부, 행안부, 농립축산식품부, 환경 등/ 처: 식품의약안전처 등/ 청: 경찰청, 소방청, 산림청, 국가유산청 등) ** 공공기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된 정부 출연기관, 공단, 공사, 공공시설 등(국립공원공단, 한국관광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
ㅇ 지원규모: 총 1,600백만원 규모
운영 연도 |
구분 |
선정규모 |
지원내용 및 지원규모 |
2025년 |
①공공디자인 컨설팅 |
2개소 |
-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및 인력을 통한 공공디자인 컨설팅 운영 및 가이드라인 개발·보급 - 과제별 약 150백만원 상당 규모 지원* |
②공공용품 컨설팅 |
2~4개소 |
- 공공시설물, 공공용품, 공공시각물 등 시제품 연구·개발 및 제작 지원 - 건별 약 150백만원~최대 650백만원까지 선정과제 내용 및 최종선정 개수에 따라 배분하여 지원(제작비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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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업은 컨설팅 운영 및 가이드라인 개발 지원으로 현금 및 현물 지원에 해당하지 않음 * 도출된 컨설팅 과제 내용에 따라 시범 적용을 위한 과업이 포함될 수 있음 ** 개발비 및 시제품 제작비 지원에 해당하며, 상기 모든 예산운영은 공진원에서 직접 진행함 |
2. 지원 내용
ㅇ (공통) 협의체 및 전문가 자문단 운영
- (협의체 운영) 컨설팅 대상 기관과의 연계・통합관리 체계 구축
· 현황 점검 및 안건 도출 : 기관 공공디자인 관련 주요 정책 논의 등
- (자문단 운영) 분야별 전문가 구성 및 컨설팅 과제 도출
· 기초 진단 평가 : 관계법령 및 특성에 따른 기초역량 진단 평가
· 조사범위 도출 : 컨설팅 대상지별 조사범위, 수행과제 제시 등
① 공공디자인 컨설팅 운영 및 가이드라인 개발
- (컨설팅 운영) 제반 과정 지원, 기관별 가이드라인 개발 등
- (가이드 보급) 주요성과 수록 및 관계 기관 보급, 성과공유회 개최 등
1) 지원 절차 및 일정(안)
①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수요조사 공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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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기관 모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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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기관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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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협의체 구성 및 컨설팅 과제 발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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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공공디자인 컨설팅 운영 및 가이드라인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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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지원 기관 가이드라인 보급 및 공유 |
1월 |
1~2월 |
~3월 |
3~4월 |
5월~10월 |
11월~12월 |
2) 지원 분야
· 공공디자인 4대 추진 전략에 따른 공공디자인 컨설팅이 필요한 과제
[참고1] 공공디자인 4대전략별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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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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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 |
ㅇ 범죄예방 협력 체계, 교통 안전, 재난대비 안전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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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활편의를 더하는 공공디자인 |
ㅇ 누구나 걷기 편한 거리 조성, 장애인 및 고령자 등을 위한 문화·생활 유니버설디자인, 누구나 이용하기 편한 행정 서비스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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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활품격을 높이는 공공디자인 |
ㅇ 길 찾기기 쉬운 도시 만들기, 교통거점지 안내 체계 개선, 이용하기 쉬운 체육·관광시설 만들기, 이용하기 좋은 공공기관 및 공공용품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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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든 이를 위한 공공디자인 |
ㅇ 우리 동네 맞춤형 디자인, 도시 품격저해시설 개선 디자인, 도시 틈새공간 활성화 디자인, 밤에도 품격 있는 문화·관광 환경 조명 디자인, 공공시각이미지 품격 제고 및 품질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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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내용은 공공디자인 공모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로, 과제 설정 시 참고
② 공공용품 컨설팅 운영 및 시제품 개발, 제작 지원 - (컨설팅 운영) 고령화, 기후변화 및 재난 발생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공공용품 개발을 위한 단계별 컨설팅 - (시제품 제작) 공공용품 시제품 제작 및 확산 등 1) 지원 절차 및 일정(안)
2) 지원 분야 · 공공시설물, 공공용품 등 시제품 제작 후 확산* 가능한 과제 * 협력체계 : (공진원) 시제품(모델) 연구·개발 및 제작 / (선정기관) 향후 확산·적용 |
[참고3] 공공디자인 시제품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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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주요내용 |
공공시설물 |
벤치 / 가로판매대 / 파고라 / 쉘터 / 음수대 / 휴지통 / 무인정보 단말기(키오스크) / 공중전화 / 정보제공 부스 / 관광안내소 / 생활정보지 배부함 / 주차 안내표지판 / 공원 안내판 / 관광 안내판 / 문화재 안내판 / 지정벽보판 / 장애인 정보제공시설물 / 영상정보시설물 / 환경정보 게시물 / 현수막 게시대 / 공사용 출입구 / 공사안내판 / 임시가림벽・가림막 / 축제・행사시설물 |
공공시각이미지 및 공공용품 |
정보체계(픽토그램) / 인포그래픽 / 대중교통 노선도 / 지역지도 / 관광지도 / 문화콘텐츠지도 / 안전장비 / 피난장비 / 구호장비 / 교통차단장비 / 공중위생장비 / 방역장비 / 공공장애인용품 / 공공영유아용품 / 실내가구 / 사무용품 / 기념품 / 공공공예품 / 행사용품(축제용품) / 정보안내용품 |
3. 지원 기준
① 공공디자인 컨설팅
ㅇ 선정 방법: 주최 또는 주관에서의 선정회의를 통한 지원대상 선정
ㅇ 선정 기준
분류 |
주요 항목 |
주요 요소 |
정성평가 |
적합성 |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의 취지 부합성 및 정책 적용성, 시의성 |
효과성 |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내용의 실현 가능성과 효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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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성 |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내용 및 시범 적용의 확산성과 활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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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성 |
공공디자인 컨설팅 내용의 지속 가능성과 성장 가능성 |
② 공공용품 컨설팅 운영 및 시제품 개발, 제작 지원
ㅇ 선정 방법: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의
ㅇ 선정 기준
분류 |
주요 항목 |
주요 요소 |
정성평가 |
필요성 |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시제품 필요성 |
실효성 |
공공디자인 시제품 개발 및 활용의 실현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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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성 |
공공디자인 시제품 활용의 확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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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성 |
공공디자인 시제품 활용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의 기여도 |
4. 공모 접수 및 문의
ㅇ 접수기간: 2025. 1월 17일(금) ~ 2월 12일(수)까지
ㅇ 접수방법: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전자 공문 접수
ㅇ 제출서류: 제출 양식 일체 작성 후 첨부
* 신청서 양식 외 추진 중인 연계사업 또는 설명자료 추가 첨부 가능
ㅇ 문 의 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공디자인진흥팀
① 공공디자인 컨설팅: 우민정 선임 02-398-7978 / woo@kcdf.kr
② 공공용품 컨설팅: 최동원 책임 02-398-7971 / dchoi@kcdf.kr
붙임: 1. (공고) 2025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수요조사 1부.
2. (양식) 2025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수요조사 신청양식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