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공모
2025년 브랜드연계 전통문화 상품개발 사업 「협업과제별 전통문화 기업 및 창작자 공모」 |
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국내 유명 브랜드와 협업하여 브랜드의 IP, 콘텐츠, 상품 등을 활용한 전통문화 상품을 개발하고,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며 전통문화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본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에 따라, 전통문화 상품개발에 관심 있는 전통문화 기업 및 창작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립니다. 2025년 4월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공모개요
ㅇ 공 모 명: 2025년 브랜드연계 전통문화 상품개발사업「협업과제별 전통문화 기업 및 창작자 공모」
ㅇ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ㅇ 모집대상: 전통문화 상품개발에 관심 있는 중소(창업)기업* 및 창작자**
*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 법인사업자 또는 개인사업자로 등록된 사업체 / 전통문화 중소 및 창업기업이 해당 기업에 소속되지 않은 외부의 장인을 별도 섭외하여 컨소시엄 형태로 신청 가능
** 창작자 신청의 경우, 1인 신청 또는 1인 이상의 팀으로 신청 가능
ㅇ 개발기간: 5개월 내외 (6~10월 예정)
ㅇ 협업기업: LG생활건강, 테라로사, 크래프톤
- 세부 협업과제
(가나다순)
분야 |
협업기업 |
규모 |
세 부 내 용 |
뷰티 |
LG생활건강 |
1개사 (명/팀) |
■ ‘더후 브랜드’ 스페셜 라인 상품개발 o (개요) 뷰티브랜드 ‘더후 브랜드’ 철학과 스페셜 럭셔리 라인의 이미지를 구현한 용기 디자인 및 제작 o (제공자원) 더후 브랜드 자료 IP o (지원사항) 자사 IP 무상활용, 자사 플랫폼 홍보 o (요구조건) 자개, 옻칠 등 전통 공예 기술 장인(아티스트) ※ 아티스트 컨택 및 관리가 가능한 에이전시 참여가능 o (기대성과/결과물) 전통문화와 브랜드 철학이 담긴 상품개발 |
F&B |
테라로사 |
2개사 (명/팀) |
■ 테라로사 지점별(강릉·경주) 상품개발 o (개요) 테라로사 강릉본점/경주점만의 스페셜 굿즈 제작 o (제공자원) 테라로사 커피 스토리 등 상품화 가능한 IP o (지원사항) 자사 플랫폼 홍보, VMD, 유통 o (요구조건) 스페셜 굿즈 디자인 및 제작 o (기대성과/결과물) 자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 |
게임 |
크래프톤 |
1개사 (명/팀) |
■ 배틀그라운드X한국전통문화 상품개발 o (개요) 배틀그라운드IP를 활용하여 전통문화를 접목시킨 굿즈 제작 o (제공자원) 배틀그라운드IP (로고, 인게임 에셋 등) * 게임 안에서 사용되는 시각적, 오디오, 인터랙티브 요소 (예: 건물, 무기, 배경음악, 스토리 등) * 콜라보 음원 등 제한사항 있을 수 있음. o (지원사항) IP사용 권한, 펍지성수 내 판매, 자사 플랫폼 홍보 o (요구조건) 게임IP 활용, 전통 디자인 개발, 제품 생산 ※ 자개장인, 전통문양디자인 등 한국 전통 방식의 디자인 제작 ※ 라이프스타일 굿즈 또는 리미티드 에디션 굿즈 o (기대성과/결과물) 자사의 다양한 제품과 전통문화 콘텐츠 확장 |
1개사 (명/팀) |
■ 배틀그라운드X한국전통문화 조형물 제작 o (개요) 배틀그라운드IP를 활용하여 전통문화를 접목시킨 조형물 제작 o (제공자원) 배틀그라운드IP (로고, 인게임 에셋 등) o (지원사항) IP사용 권한, 펍지성수 내 영구 전시 공간, 제작 파트너 연결 o (요구조건) 게임IP 활용, 전통 디자인 개발, 대형 조형물 제작 특화 업체 ※ 10대 20대 타켓의 흥미를 가질만한 디자인 조형물 개발 (예: 아트토이, 병풍 등) ※ 자개장인, 전통문양디자인 등 한국 전통 방식의 디자인 제작 ※ 펍지성수 내 전시 공간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와 방문 고객에게 포토존으로 활용 가능한 조형물 제작 o (기대성과/결과물) 자사의 다양한 제품과 전통문화 콘텐츠 확장 |
※ 중복지원 불가, 추후 협업과제 조율 및 변동될 수 있음
□지원내용
ㅇ지원혜택
연 번 |
구 분 |
세 부 내 용 |
1 |
상품 개발 지원금 |
ㅇ협업과제별 상품개발을 위한 지원금 지급 - 전통문화 중소(창업)기업 및 창작자 당 최대 6천만원 - e나라도움을 통한 보조금 교부 및 집행 ㅇ지급방법 - 1차: 협약체결 및 사업계획 확정 후 총 지원금의 70% 지급 - 2차: 예산집행 중간점검 후 잔액(총 지원금의 30%) 지급 |
2 |
브랜드와의 협력 |
ㅇ국내 유명 브랜드와 매칭을 통한 공동 상품 개발 및 사업화 기회 제공 - 브랜드 IP 및 자원(상품·플랫폼·유통망 등) 활용 가능 ㅇ브랜드사의 전문 노하우 및 기술 지원을 통한 공동 기획·디자인·생산 - 기획부터 시제품 제작, 품질관리, 상용화까지 협업기업의 전문 인력과 협업 수행 ㅇ브랜드사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의 적극적인 지원 및 교류 |
3 |
전시·유통 지원 |
ㅇ상품 전시 및 팝업 스토어 참여(2025년 하반기 예정) - 공진원 자체 또는 브랜드 협력 행사 연계 운영 - 공예트렌드페어 등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연계 지원 |
4 |
홍보마케팅 지원 |
ㅇ개발 상품 대상 공동 프로모션 및 캠페인 진행 ㅇ온·오프라인 홍보 및 홍보물 제작·배포 지원 - 공진원 및 브랜드 보유 홍보채널(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제작·배포 - 전시 및 유통 행사 연계 오프라인 홍보물(리플릿, 브로슈어 등) 제작·배포 - 주요 언론사 및 온라인 매체 대상 보도자료 배포, 기사 송출 |
ㅇ 상품개발 지원금(e-나라도움 시스템) 관련 세부내용
구 분 |
세 부 내 용 |
지원항목 |
ㅇ상품개발·디자인·생산 등 상품개발에 소요되는 직접경비 ※부가세 지원이 불가하므로 직접경비에서 발생하는 부가세는 업체 별도 부담 - 인건비: 담당인력, 단기 일용인력 (지원예산 30%이하) - 사례비: 디자인개발비 활용 등 외부 전문가 사례비(지원예산 20%이하) - 제작비: 시제품, 디자인 시안, 원·부자재 구입, 제품생산 등(지원예산 20%이상) - 홍보비: 홍보물 디자인 및 인쇄비, 홍보영상 제작비, 광고비 등 - 소모품비: 상품개발에 직접적으로 소모되는 소액 다수의 물품 구입비 - 공공요금: 초대장, 도록 등 우편요금 (우체국 우편 및 택배 이용료) - 운송비: 우편 이외의 수단을 활용한 작품 등의 운송료 (택배, 퀵서비스 이용료) - 임차비: 장소 임대(신청단체 소유공간 제외), 물품 및 장비 대여 등 - 용역비: 사진촬영, 영상 제작, 홍보 및 운영 대행 ※사례비 제외 1천만원 이상 한곳에 집행되는 건에 대한 모든 경비는 용역비로 사용 |
지원 불가항목 |
ㅇ 일상적인 운영 경비: 사무실 임대료, 사무용품 구입, 공과금 등 운영경비 ㅇ 자본적 경비: 자산취득비, 시설비, 수선비, 개인 서버 호스팅 및 솔루션 구입비 등 ㅇ 부대비: 숙박비, 택시비, 간담회비 등 여비, 업무추진비 ㅇ 기타 해당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간접경비, 보조금 전용카드 사용제한 업종 |
지원자격 제외대상 |
ㅇ 「보조금의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기획재정부 국고보조금 통합 관리 지침」 외 보조금 관계법령 상 보조금 집행질서 위반행위 적용대상 단체 ㅇ 「문체부 소관 국고보조금 운영관리지침」 제10조제1항1호 바~아목에 따라 성폭력 가해자 및 그 자가 포함된 단체, 성희롱 신고자에게 불리한 처우를 한 사업주 등 ㅇ 지원신청 내용이 허위로 밝혀질 경우 심의에서 제외되거나 지원 취소 |
선정자 의무사항 |
ㅇ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보조금 사용 및 정산 기준 준용 ㅇ 사업 추진기간(사업추진일로부터 ~ 12. 31까지) 내 운영 ※일정 변경/지연 불가 - 단, 상품개발의 경우, 5개월 내외(6~10월 예정) 완료 목표 / 세부사항은 협업브랜드-공진원과 협의 ㅇ 지원금은 e-나라도움 시스템을 통한 교부 및 집행·정산 ㅇ 행정 담당 1인 설정 및 한국재정연구원 교육 수료증 제출 ※선정 후 1개월 내 ㅇ 선정업체 대상 착수·중간·결과 보고회, 성과공유회 등 참석 ㅇ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관련 의무 교육 참석 및 서약서 제출 ㅇ 예술인 고용보험제도 도입에 따라 관련 계약을 체결할 경우 고용보험 가입신고 필수 ㅇ 홍보물 제작 시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CI 및 지정하는 후원 표기 필수 ※제작 및 배포 5일전 진흥원에 사전 보고 필수 ㅇ 사업 종료 후 30일 이내 실적보고서 및 정산보고서, 자부담금 집행내역서 제출 ㅇ e나라도움 상 정산・실적보고, 정보공시 등 성실 이행 ㅇ 개발 완료한 전통문화상품은 각 3개 이상을 성과품으로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 ※정산/실적보고서, 자부담금 집행내역서는 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지정 서식을 준용하여 작성 ※보조금 정산 시 진흥원에서 지정한 회계법인을 이용하여 회계검사를 받은 후 정산보고 제출 |
□참가방법
ㅇ 접수기간: 2025년 4월 29일(화) 09:00 ~ 5월 23일(금) 18:00
ㅇ 접수방법: 이메일(apply.tcpp@kcdf.kr) 접수(오프라인 접수 불가)
ㅇ 제출양식: 공모요강 내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제출
ㅇ 참고사항
- 메일제목: 2025 브랜드연계 전통문화 상품개발 공모_ㅇㅇㅇ(참가자명)
- 제출서류: 기존 파일명 준수(2025 브랜드연계 전통문화 상품개발 공모_ㅇㅇㅇ(참가자명))
구 분 |
내 용 |
비 고 |
서류심사 |
· (서식1) 참여신청서 · (서식2) 계획서 · (서식3) 참여확약서 · (서식4) 개인정보 동의서 · (서식5) 포트폴리오(자유양식) |
한글/워드 중 1부, 날인/서명 후 날인본(PDF) 1부 |
발표심사 |
· (서식1) PT발표자료(자유양식) · (서식2) 보충자료(시연영상 등 자유양식) |
서류심사 선정자 대상 ※대상자 추후 공지 |
□심사절차 및 기준
ㅇ 심사절차
서류접수 |
⇒ |
서류심사 |
⇒ |
발표심사 |
⇒ |
선정발표 |
·제출서류 구비 및 참여신청 |
·계획서 ·포트폴리오 |
·PT발표 |
·최종선정 |
※심사는 협력기업 참여 진행하여, 평가 과정에서 필요시 추가자료 요청할 수 있음
ㅇ 심사방법
구 분 |
내 용 |
비 고 |
서류심사 |
제출된 서류를 대상으로 평가하며, 평가점수 70점 이상인 자에 한해 발표평가 기회 부여 |
지원규모의 3배수 내외 |
발표심사 |
평가점수 70점 이상인 자에 한해 고득점순 최종 선정 |
|
ㅇ 심사기준
구 분 |
기 준 |
내 용 |
배 점 |
사업이해도 및 적합성 |
수행계획 |
ㅇ 기획(제안내용)의 적합성 및 타당성 - 협업과제, 목표시장, 사업목적과의 부합여부 등 ㅇ 기획(제안내용)의 차별성 및 우수성 ㅇ 예산 활용 계획의 적절성 |
40 |
수행역량 |
ㅇ 제안내용의 구체성 및 실현가능성 ㅇ 참여 인력구성의 적절성 및 전문성 - 유사사업 수행이력 및 성과 등 ㅇ 원활한 협업 및 파트너십 역량 |
30 |
|
확장 가능성 |
ㅇ 협업 결과물의 지속적 활용 및 기대효과 부응 정도 ㅇ 개발된 상품의 시장 경쟁력 및 소비자 수요 대응 가능성 ㅇ 기타 유통 전략 및 판로 개척 계획 여부 |
30 |
|
합 계 |
100 |
※동점자 발생 시 ①사업이해도 및 적합성 ②확장 가능성 순으로 선정
※예비 후보를 선정하여 기존 업체의 참여 포기 시 후보 업체 선정
ㅇ 선정결과 통보: 공진원 홈페이지(www.kcdf.kr) 게시, 선정자 개별 통보
□ 추진일정(예정)
공모 게시 |
⇒ |
서류 심사 |
⇒ |
발표 심사 |
⇒ |
최종 결과 발표 |
4월 5주차 |
5월 5주차 |
6월 1주차 |
6월 중 |
⇒ |
협업 상품 개발 및 제작 |
⇒ |
홍보마케팅 및 팝업 전시 진행 |
|
6월 ~10월 |
11월 ~ 12월 |
□ 유의사항
ㅇ 제출 서류의 허위 기재 및 미제출 시 선정 대상에서 제외
ㅇ 서류 접수 마감 후 제출한 서류 수정 및 재접수는 불가능
ㅇ 선정 이후 주최 측의 각종 회의 및 컨설팅 프로그램 등에 불참할 경우 지원이 중단될 수 있음
ㅇ 최종 선정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전시·박람회 등)에 적극 협조해야 함
ㅇ 일부 상품에 대해 품질·안전 검사가 요구될 수 있음
□ 문의처
ㅇ 전통문화진흥팀 02-398-1664 / apply.tcpp@kcdf.kr
※ 평일 10:00 ~ 17:00 / 휴게시간 12:00 ~ 13:00 / 주말 및 공휴일 문의 불가
ㅇ e나라도움 관련 문의
- e나라도움 사용자 지원센터(1670-9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