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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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한지분야 육성지원

사업목적
  • 신규 한지 수요 창출 및 유통 판로 지원 등 종합지원체계 운영을 통한 한지문화산업 경쟁력 강화
  • 한지가헌(구 한지문화산업센터) 브랜드 개발 및 홍보 강화로 대내적 인지도 제고 및 정체성 확립
지원(참가)대상
  • 전통한지 제조업체 관계자, 국내·외 공예가, 관련 기관/협회, 기업 등
사업내용
  • 한지홍보관 <한지가헌> 운영
  • 한지문화상품 개발 공모전
  • 전통한지 공공소비물(홍보물) 제작 및 지원
  • 전통한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지원
  • 한지문화산업 관련 연구 및 홍보 등
추진일정
  • 상시
    • - 한지홍보관 <한지가헌> 운영
    • ※ 매주 월요일 및 설·추석 연휴 당일 휴관 /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31-9, +82-2-741-6600
  • (‘24년 3~12월)
    • - 한지문화상품 개발 공모전 개최
    • - 한지문화산업 관련 연구 용역(한지은행 설립, 한지 정책협의체 운영 등)
    • - 전통한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위한 후속 지원
    • - 전통한지 공공소비물(홍보물) 제작 및 지원
    • - 국내 전문 페어 참가 및 홍보 프로모션 추진 등
추진경과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추진경과 2022년, 2023년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23년
  • 신규 한지 수요 창출 및 교류 활성화 통해 한지문화산업 경쟁력 강화
    • - 한지 종합지원 플랫폼 ‘한지문화산업센터’ 운영(약 19,250명 방문)
    • - 한지문화상품 아이디어 공모 개최 및 상품 양산화(102팀 접수, 3팀 양산화)
    • - 국내 박람회 ‘공예트렌드페어’ 참가(전통한지 50종 판매, 한지문화상품 14팀 전시)
    • - 한지문화교류 홍보행사 개최 및 국제 세미나 운영(3개국/ 3건)
    • - 이탈리아 기록문화 보존 및 복원 관련 전통한지 활용 업무협약 체결
    • - 전통한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등재 신청대상 선정
    • - 한지문화산업 연구 자료집 ‘한지백서’ 발간 및 배포
2022년
  • 한지문화산업 체계 구축 및 전통한지 수요 창출 위한 대외인식 확산 제고
    • - 한지 종합지원 플랫폼 ‘한지문화산업센터’ 운영(약 10,500명 방문)
    • - 한지사랑도시(2개 지자체), 지역 한지 수요 활성화 지원(4개 지자체), 전통한지 제조업체 근로자 고용 유지 지원(3개 지자체)
    • - 국내 유관기관 대상 한지 공공소비 물품 보급(한지 태극기 330개, 약 100개소)
    • - 복원용 한지 수출 위한 해외 지류 전문가 및 문화재 복원가 초청
    • - 한지문화 해외교류 전시 개최 통해 대외적 한지문화산업 인식 제고
    • - 국내 박람회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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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문의

전통생활문화본부 전통문화진흥팀 +82-2-398-1667 / cloud@kcdf.kr

전통생활문화본부 전통문화진흥팀 +82-2-398-1665 / moonhee@kcd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