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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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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

KCDF 기획전시
사업목적

상·하반기 자체기획전 및 공모 기획전 개최를 통하여 전문 전시 공간으로서의 공예·디자인 문화확산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자체기획전 개최
      -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공예문화 소개 및 전문가와 대중의 공예에 대한 인식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담론 제안
      - 전시 주제와 연계한 부대행사(작가와의 대화, 체험행사 등) 개최
    ○ 공모기획전 개최
      - 작가, 단체, 큐레이터 발굴 및 지원을 통해 공예·디자인을 주제로 한 다양한 주제 전시 개최(총 20회 예정)
      - 공모대상 : 공예·디자인 전시를 기획, 수행할 수 있는 독립큐레이터, 개인, 단체 등
      - 공모방법 : 기획안 공개공모를 통해 전문가 심의 후 최종 대상자 선정

추진일정

     ○ 자체기획전
      - 개최시기 : 총 2회 예정 / 장소 : KCDF 갤러리 전관
    ○ 공모기획전
      - 공모시기: 2020년 2월 예정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자체기획전 2회 개최

    - <크래프트리턴> 5.1~5.20 / KCDF갤러리 1전시장

    - <장식의 힘> 9.5~9.27 / KCDF갤러리 2전시장

    ㅇ 공모기획전 17회 개최

    - 독립큐레이터(2회), 민간단체(2회), 중견작가(3회),

    신진작가(10회)

    2019년

    ㅇ 자체기획전 2회 개최

    - <공예실천> 5.15~6.8 / KCDF갤러리 전관

    - <공명: 공예비엔날레 20년, 공예를 읽다> 9.4~9.27 /

    KCDF갤러리 전관

    ㅇ 공모기획전 19회 개최

    - 민간단체(4회), 개인작가(4회), 신진작가(11회)

     

     

     

사업문의

공예본부 갤러리운영팀 02-732-9936

공예·디자인 인력양성
사업목적

공예·디자인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지원(참가)대상

공예·디자인 분야 관련 대학생, 창업자 및 현업 종사자 등

사업내용

    ○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 전통공예 기술 전수를 바탕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하는 교육과정 운영 지원
      - 대상 : 공예 및 디자인 관련 5개 대학교, 학생 약 150명 선정 예정
      - 교육 결과물에 대한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지원 예정

     

추진일정

    ○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 2020년 3월 ~ 6월 : 참여대학 모집 및 선정
      - 2020년 9월 ~ 11월 : 교육과정 운영 지원

     

사업연혁(성과)

    구분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공예·디자인 비즈니스 교육

    공예·디자인 트렌드 세미나

    참여대학

    교육생

    교육회수

    교육생

    2018년

    5개 대학

    132명

    22회

    336명

    2019년

    5개 대학

    140명

    3회(12강)

    712명

     
사업문의

공예본부 갤러리운영팀 02-732-9936

공예산업 실태조사 및 기술개발 지원
사업목적

○ 관련근거 : 공예문화산업진흥법 제7조(실태조사)
○ 공예문화산업 육성 및 정책적 진흥·확산에 이르는 주요 범주별 전문 연구자료 생산을 통한 체계적 진흥‧육성 기반 마련
○ 공예 분야 개선 및 활용 가능한 기술 연구를 통한 공예문화산업 경쟁력 제고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공예산업 실태조사 및 기술개발 지원 
      - 공예문화산업 진흥 정책 수립과 발전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현황 파악 및 DB화 필요
      - 공방 중심으로 조성된 공예 산업계의 현실적인 기술 개진을 위하여 생산현장에 필요한 실무형 기술개발 지원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공예분야 세제개선 연구

    ㅇ 공예 일자리 창출 위한 공예업 실태조사

    ㅇ 공예기술개발 연구과제(총 25개) 기획

    2019년

    ㅇ 공예산업실태조사 시행

    ㅇ 공예산업 경제적효과(GDP 비중) 분석 및 국가승인

       통계 지정을 위한 컨설팅 실시

    ㅇ 공예업계 동향, 기술개발 수요 및 현황조사 추진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문화팀 02-398-7931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사업목적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분야 작가 발굴 및 상품개발 지원을 통한 공예산업 성장 동력 창출
○ 문화유산콘텐츠(유·무형문화재)를 활용한 국가 브랜드 상품 개발 및 보급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지원(참가)대상

공예가, 디자이너 및 문화상품 관련 업체

사업내용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 및 후속지원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분야 : 한국의 공예 기법 및 소재, 문화적 요소를 활용한 공예 디자인 상품
       ·공모대상 : 공예가 및 디자이너, 장인 등
       ·공모방법 : 모집공고를 통하여 서류심사 및 실물심사 심의 후 선정(약 20명 예정)
       ·지원사항 : 시제품 개발비, 멘토링 및 전시·유통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후속지원
       ·지원대상 : 2018년도 참여작가 중 신청자
       ·선정방법 : 모집공고를 통하여 서류심사 및 실물심사 심의 후 선정(약 4명 예정)
       ·지원사항 : 생산비 및 브랜드 개발비, 1:1 컨설턴트 매칭 및 전시·유통

     

추진일정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 및 후속지원
      - 2020년 3월 ~ 4월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
      - 2020년 5월 ~ 6월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후속지원 공모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20명의 작가 발굴, 151종의 공예상품 개발

    ㅇ 전문가 강연회 2회 제공(저작권, 트렌드), 우수작가

    4명(30종) 상품화 후속지원

    2019년

    ㅇ 20명의 작가 발굴, 189종의 공예상품 개발

    ㅇ 공예·디자인 트렌드 세미나(3회, 12강) 참여, 우수

    작가 4명(51종) 상품화 후속지원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디자인융합팀 02-398-7947, 7948

지역공예 기반조성 지원
사업목적

지역별 공예 인지도 제고 및 지역 특화 공예품 경쟁력 강화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지역 공모전 운영․관리를 통한 지속성 강화, 수상작가와 수상품의 후속지원을 통하여 지역 공예산업 육

    ○ 지역 공예인 대상, 다양한 정보와 현장 밀착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마련하여 지역 공예인의 경쟁력 강화 도모


     

추진일정

    ○ 2020년 5월 : 지역 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연장 평가
    ○ 2020년 6월, 9월, 11월 : 지역으로 찾아가는 공예교육 컨설팅 및 전시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지역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총 8개소)

    ㅇ 교육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부산, 광주)

    2019년

    ㅇ 지역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총 6개소)

    ㅇ 교육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청주, 강릉, 세종)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산업팀 02-398-7953
 

우수공예품 지정 및 보급 활성화
사업목적

양산 가능한 공예품을 대상으로 우수공예품을 지정하여 우리나라 공예품의 품질 향상 및 생활과 함께하는 공예문화 확산

* 「공예문화산업 진흥법」제14조 1항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 동법 시행규칙 제3조에 의거,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운영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지정분야

    분야

    품목

    도자공예

    - 일반도자공예품, 생활도자공예품, 도자장신구

    금속공예

    - 일반금속공예품, 귀금속공예품, 칠보공예품일반목공예품

    목공예

    - 일반목공예품, 죽공예품

    칠공예

    - 칠공예품, 나전칠기

    섬유·가죽·종이공예

    - 섬유공예품 (한복 및 한복 소품 제외)

    - 종이공예품 (한지포함)

    - 가죽공예품

    유리·석공예

    - 유리공예품, 석공예품

    ○ 지정유효기간

      - 지정일로부터 3년

    ○ 지정품에 대한 지원방향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우수공예품 지정서 교부

      -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선정

      - 진흥원 판매장 내 우수공예품 입점 및 유통 지원 KCDF숍, 공예누리, 청와대 사랑채 기념품숍, KCDF 온라인숍 등

        ※ 입점 매장은 변동가능성 있음

        ※ 지원에 대한 세부 내용은 우수공예 홈페이지(http://www.kcdf.kr/k-craft)를 통해 확인

      - 우수공예품의 지적재산권(디자인출원 및 등록 또는 저작권) 확보를 위한 지원

      - 구매 촉진 및 시장 확보를 위한 진흥원 주관 전시행사 참여 지원

     

추진일정

    ○ 2020년 2월 ~ 4월 : 모집공고 및 접수
    ○ 2020년 5월 ~ 8월 : 서류심사, 현물심사, 현장심사, 안정성검사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공예 전 분야 운영

    ㅇ 우수공예품 38종 지정 (신규 17종, 연계 21종)

    ㅇ 지재권 출원 및 등록(디자인등록 70건, 저작권 등록 72건)

    ㅇ 프로모션 추진(전시 및 유통 10건, 재외공관 지원 3건)

    2019년

    ㅇ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공모 운영

    ㅇ 우수공예품 49종 지정 (신규 25종, 연계 24종)

    ㅇ 지재권 출원 및 등록(저작권 등록 132건)

    ㅇ 프로모션 추진(전시 및 유통 5건, 재외공관 지원 1건)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산업팀 02-398-7957

공예트렌드페어
사업목적

공예작가와 소비자와의 소통과 교류를 통하여 공예문화산업 활성화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지원(참가)대상

국내·외 공예가 및 디자이너, 관련 기업 등

사업내용

    ○ <2020 공예트렌드페어> 개최
      - 기간 : 2020년 12월 3일(목) ∼ 6일(일) / 4일간
      - 장소 : 코엑스 A홀
      - 행사구성
       ·전시 : 주제관, KCDF사업관, 브랜드관, 창작공방관, 갤러리관, 해외관, 대학관, 쇼케이스
       ·부대행사 : 개막식, 강연 및 워크숍, 작가의 밤
       ·지원서비스 : 참가사 대상 비즈니스 교육, 바이어 매칭, 도슨트 투어, 현장 이벤트 등
      - 참가규모 : 국내·외 공예작가, 업체, 기관, 기업, 갤러리, 대학 등

추진일정

    구 분

    대 상

    내 용

    공모기간

    창작

    공방관

    참신하고 독창성 있는 신진 공예작가

    공예의 새로운 방향성과 다양한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실험적 무대를 선보일 공예작가를 발굴

    3~5월

    브랜드관

    공예작가, 디자이너, 협회, 단체, 기관, 지자체, 기업,

    리빙 브랜드, 공예소재 및 유통 업체

    공예 기반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제안할 수 있는 참가자 모집을 통해 공예 유통 비즈니스 창출

    3~6월

    대학관

    공예 전공자

    (재학생 및 휴학생),

    대학 연구소, 동아리

    차세대 공예를 이끌어 갈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공예가 모집

    국내외

    갤러리관

    서울·경기권 소재

    공예 분야 갤러리

    중견작가의 작품 소개 및 갤러리와의 파트너쉽 구축을 통한 신진작가의 진출처 확보

    3~9월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주제 : 묵묵하고 먹먹하다

    ㅇ 기간/장소 : 2018.11.22~25 / 코엑스 C홀

    ㅇ 관람객수 : 67,991명

    2019년

    ㅇ 주제 : Object, Objects...

    ㅇ 기간/장소 : 2019.12.12~15 / 코엑스 A홀

    ㅇ 관람객수 : 73,091명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산업팀 02-398-7952

해외박람회 참가 지원
사업목적

- 주요 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한 다각적 지원체계 마련
- 유력박람회 참가 및 운영을 통한 시장 확대 및 유통망 강화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주요 박람회 지속 참가 및 지원체계 다각화
    ○ 주요 권역별 해외시장 동향 조사 및 DB 구축
    ○ 신규지역 네트워크 확보 및 유통망 강화

     

    국가

    박람회명

    참가시기

    개최장소

    미국

    NY NOW

    2020.08.08~12

    뉴욕

    재비츠 컨벤션센터

    프랑스

    메종&오브제

    2020.09.04~8

    파리

    노르빌팽트 전시장

    미국

    시카고 SOFA

    2020.10. 예정

    시카고

    네이비 피어

    영국

    콜렉트 Collect

    2021.02. 예정

    런던

    서머셋하우스

    독일

    국제수공예 박람회

    2021.03. 예정

    뮌헨

    메쎄 전시장

사업연혁(성과)

    ○ 해외 페어 지속 참가로 시장진입 선두 역할 및 유통망 확장

    ○ 해외박람회 참가지원 공모사업 운영을 통해 공예업계 지원

    국가

    박람회명

    참가시기

    개최장소

    미국

    NY NOW

    2020.08.08~12

    뉴욕

    재비츠 컨벤션센터

    프랑스

    메종&오브제

    2020.09.04~8

    파리

    노르빌팽트 전시장

    미국

    시카고 SOFA

    2020.10. 예정

    시카고

    네이비 피어

    영국

    콜렉트 Collect

    2021.02. 예정

    런던

    서머셋하우스

    독일

    국제수공예 박람회

    2021.03. 예정

    뮌헨

    메쎄 전시장

     

     

     

홈페이지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문화팀 02-398-7931

공예주간
사업목적

○ 공예 네트워크 구축과 공예문화 확산을 위한 기반으로써 5월 셋째 주를 ‘공예주간’으로 지정
○ 국민 삶의 질적 가치를 향상하고 일상 속에서 친숙하게 공예를 향유, 누구나 공예품을 창작하고 즐길 수 있는 공예문화의 확산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ㅇ (공예주간) 공예문화 확산 및 공예소비 활성화 위한 전국 규모의 <2020 공예주간> 개최(‘20년5월)
       - 전국 지역별 주요 장소에서 공예 관련 전시, 마켓, 체험, 투어, 교육, 강연, 이벤트 등 공예문화 프로그램 동시 개최
       - 개막식 개최, 올해의 공예상 및 올해의 스팟 선정·시상
       - 공예행사 민간 공모 지원 및 대국민 홍보·캠페인 추진

추진일정

    ○ 2020 공예주간 개최

      - 일정 : 2020년 상반기 중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서울·경기 지역 기반 공예플랫폼 형성 및 업계

        자생력 제고 기반 강화

    ㅇ 참여처(158개소), 마켓셀러(112팀), 향유대중(230,143명)

    2019년

    ㅇ 전국 참여행사로 확대 및 개·폐막 헤드쿼터를

       운영하여 행사 응집력 강화

    ㅇ 참여처(359개처), 향유대중(341,538명)

홈페이지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문화팀 02-398-7935

공예 창작지원센터 조성
사업목적

공예기술 또는 소재산업이 집적된 곳을 선정하여 생산, 전시, 판매, 체험 기능을 갖춘 융합형 공간을 조성하고

시범운영을 통하여 공예산업 지속발전 지원체계 마련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지원(참가)대상

공예 창업자 지원을 위한 시설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유관단체

사업내용

    ○ 공예 메이커스페이스 대상지 선정 및 지원
      - 공예창작지원센터 구축과 운영/자문관련 협의체 구성
      - 공예창작지원센터 운영 프로그램 및 교육컨설팅 운영
      - 공예창작지원센터 지속지원(2년차)
      - 공예창작지원센터 신규공모 선정 및 지원(2개소 이내)

     

추진일정

    ○ 2020 년 3월 ~ 4월 : 공예 메이커스페이스 대상지 공모

사업연혁(성과)

    2019년

    ㅇ 공예창작지원센터 대상지 선정 및 공간구축

    - 선정수행기관/지자체: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청(관광과)

    - 대상지: 한국도자재단 여주도자세상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산업팀, 02-398-7951

우수문화상품 지정제 활성화
사업목적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담은 우수문화상품의 체계적인 관리와 브랜드마케팅을 통해 ‘코리아 프리미엄’ 창출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15조, 동법 시행령 제19조, 동법 시행규칙 제7조~제9조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 주최 및 주관기관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 주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식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지정분야
      - 공예품 : 공예 전분야
      - 디자인상품 : 관광기념품, 리빙, 데코레이션 분야 전반
      - 식품 : 전통식품, 전통주, 기타 전통식품
      - 콘텐츠 :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 한복 : 전통한복, 한복인형, 한복소품
      - 한식 : 한상차림, 단품메뉴, 디저트, 기타 한식메뉴

    ○ 우수문화상품 지정혜택
      - 사업지원
        · 정부 지원사업 가산점부여
      - 홍보
        · 우수문화상품 지정서 수여
        · 해외 전시회, 해외문화원 등을 통한 홍보
        · 우수문화상품 소개 광고 제작 및 홍보
        · 전용 홈페이지 통한 소개 등
        · 디렉토리북, 리플렛 등을 통한 홍보
      - 유통
        · 주요포털 내 유통시스템 입점 지원
        · 해외 비즈매칭, 국내외 유통망 연결 등

추진일정

    ○ 2019년 4월 ~ 6월 (예정) : 모집공고 및 접수(분야별 각 기관)
    ○ 2019년 7월 ~ 8월 (예정) : 품질평가, 가치평가

사업연혁(성과)

    2016년

    ㅇ 44업체 78점 시범지정(공예 44점, 한복 18점, 문화콘텐츠 1점, 한식 3점, 식품 13점)

    ㅇ 제도의 시범지정 성과와 비전 발표(‘Made人Korea’ 전시 개최)

    ㅇ 27업체 35점 신규 지정(공예 11점, 한복 13점, 한식 1점, 식품 10점)

    ㅇ 제도 및 지정상품 홍보를 위한 전시행사 9회 추진

    2017년

    ㅇ 우수문화상품 지정 분야 확대 – 디자인 상품 분야 개설, 시범운영

    ㅇ 42업체 62점 신규 지정(공예 35점, 한복 7점, 식품 6점, 한식 4점, 디자인상품 10점)

    ㅇ 제도홍보 강화 및 스토리북 제작

    ㅇ 지정업체 유통 및 마케팅 활성화 위한 직접 지원프로그램 운영

     
홈페이지
사업문의

공예산업팀 02-398-7951

공예 매개인력 양성
사업목적

공예문화산업 분야 매개인력(전문가) 양성을 통해 잠재인력의 일자리 창출 및 발전가능성 모색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ㅇ 공예 큐레이터, 머천다이저, 에듀케이터 양성
    ㅇ 공예 실무교육(시장지향형 홍보마케팅·전시·유통·교육 등) 역량 강화

    ㅇ 공예·디자인 및 관련 분야 전공자의 시장 유입 확대를 위한 공예 비즈니스 모델 다변화 추진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공예 매개인력 중장기 로드맵 연구 추진

    ㅇ 공예 매개인력 교재 개발(공통 1종 / 개별 3종)

    ㅇ 공예 매개인력 45명 교육과정 수료

    - 큐레이터, 머천다이저, 에듀케이터 각 15명

    2019년

    ㅇ 공예 매개인력 51명 교육과정 수료

    - 큐레이터 18명, 머천다이저 21명, 에듀케이터 12명

사업문의

공예본부 갤러리운영팀 02-732-9936

공예·디자인 전문도서 출판
사업목적

 전통공예기술의 현황과 역사, 현대 적용사례, 해외사례 등을 종합한 전문서적의 발간을 통해

 우리 공예기술의 집적·활용 도모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우리공예디자인리소스북 발간 및 공예 기술 동영상 제작
      - 과년도 발간 리소스북 온·오프라인 유통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공예·디자인 리소스북 2종 발간(소반, 제와)

    ㅇ 과년도 발간 리소스북 11종(2013~2017년) 유통

    2019년

    ㅇ 공예·디자인 리소스북 2종 발간(금박, 화혜)

    ㅇ 과년도 발간 리소스북 13종(2013~2018년) 유통

    ㅇ 절판본(국문 소반, 옻칠, 매듭, 백자) 추가제작 유통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문화팀 02-398-7933

전통문화유산 활용 상품개발
사업목적

문화유산콘텐츠(유·무형문화재)를 활용한 특화 상품 개발 및 보급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국가 공통 문화요소(유·무형)를 활용한 특화상품 개발
    ○ 문화유산콘텐츠 활용 상품개발 공모 및 생산
    ○ 문화상품 브랜드 공모 사업을 통한 상품 다각화
    ○ 협약기관의 유통 수요 반영 특화상품 개발 및 보급을 통한 국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국가 공통 문화유산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

        공모 및 생산(26품목 158종)

    ㅇ 울주군 반구대 암각화를 활용한 어린이 문화상품

       <한발짝> 개발(9품목 21종)

    ㅇ 문화상품 개발 및 활용을 위한 현황 조사

    ㅇ 문화상품 토크스테이지 개최(2회)

    2019년

    ㅇ 문화유산콘텐츠‘한글’주제 문화상품 개발 공모

        및 생산(15품목 54종)

    ㅇ 수문장 교대의식 캐릭터 인형 개발 및 생산(1품목 2종)

    ㅇ 국립민속박물관 브랜드 문화상품 및 특화상품 개발

        및 생산(26품목 73종)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디자인융합팀 02-398-7943

공예 유통망 구축
사업목적


  -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를 통한 공예품 판로 지원
  - 대중에게 공예문화를 알릴 수 있는 온라인 기반 서비스 제공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기존 상설전시판매장 대상, 지역공예상품 입점 지원
      - 공예유통 플랫폼 연계사업 추진(온라인)
      - 공예전문 온라인 정보 시스템 구축/운영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국내 유통망 시범 운영: 인천공항 숍&숍, 면세점 등

    ㅇ 온라인 유통망 강화: B2B 온라인숍 운영 및 상품 공모

    ㅇ 유통 기반 구축: 공예 인력 DB 시스템 구축

    2019년

    ㅇ 공예DB 시스템 오픈

    - 현황 : 공예인력 103명, 공예사업체 336명, 공예품

    이미지 145건

    - 연간 접속자 : 12,000명

     
사업문의

공예본부 갤러리운영팀 02-732-9937

국제교류 및 전시
사업목적


해외 유관기관·단체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상호교류 확대를 통하여

한국 공예의 우수성 홍보, 해외진출 기반 조성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한국공예의 우수성을 소개하는 국제교류전시 개최

    ○ 공예계 발전방향 제시를 위한 국제공예포럼 개최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스페인 국립장식박물관 한국공예전(4~6월)

    ㅇ 제1회 국제공예포럼 개최(11월)

    ㅇ 주시드니한국문화원 한국공예전(7~9월), 주아르헨티나

    한국문화원 한국공예전(11~1월)

    2019년

    ㅇ 한국-필리핀 수교 70주년 기념 한국공예전(11~1월)

    ㅇ 제2회 국제공예포럼 개최(12월)

    ㅇ 한-독 공예교류 네트워크 강화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문화팀 02-398-7935

전통공예의 세계화
사업목적

밀라노 디자인위크 계기 한국공예전 개최 및 한국공예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후속 해외 순회전 개최를 위한 전시 콘텐츠 발굴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전통소재·기술을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한국공예전 개최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법고창신展>(4.17~4.22) 목/칠/나전작가 34명 / 25점

    ㅇ 관람객 수 100,000명

    2019년

    ㅇ <법고창신展>(4.9~4.14) 공예작가 23명 / 75점

    ㅇ 관람객 수 80,000명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문화팀 02-398-7934

공예 청년 인턴십 지원
사업목적
○ 공예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과 공예업체의 인력난 해소 
○ 공예 창업과 연결되는 일자리 양성 프로그램 기반 확대 및 공예문화 선순환 생태계 구축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공예 분야 공방을 대상으로 공예 인턴십 운영 지원
      - 참여공방 대상 세무·회계 지원 및 모니터링 추진
      - 사업 참여 만족도 조사 및 우수사례 선정
      - 사업운영의 지속을 통한 청년인턴의 안정적 교육기회 제공 및 공예공방의 경쟁력·생산성 강화 도모
사업연혁(성과)

     

    2019년

    ㅇ 공예공방 60개소 참여

    ㅇ 청년인턴 137명 참여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산업팀 02-398-7953

공예 유통·소비 활성화 지원
사업목적

 - 공예상품 패키지가 필요한 개인 및 단체 대상으로 제작 지원을 통한 공예상품 유통 활성화
 - 공예상품 패키지의 폭넓은 지원과 보급을 위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발굴

사업기간
2020-01-01 ~ 2020-12-31
사업내용

    ○ 공예품 패키지 사용성 조사를 반영한 리뉴얼, 활용 가이드 제작·배포
      - 공예주간, 공예트렌드페어, 공예 B2B 프로모션 행사 등 참여를 통한 홍보 프로모션, 가이드 영상 제작 배포

사업연혁(성과)

    2018년

    ㅇ `17년 개발 공예 패키지 KCDF 공예유통숍 유통

    ㅇ 패키지 디자인 및 부자재 보완・개발

    ㅇ `18년 공예 패키지 리뉴얼 및 제작

    2019년

    ㅇ `18년 개발 공예 패키지 KCDF 공예유통숍 유통

    ㅇ SNS 홍보 프로모션 및 영상 제작

    ㅇ 사용성 조사결과 반영, `19년 공예 패키지 제작

     
사업문의

공예본부 갤러리운영팀 02-732-9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