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예

공예트렌드페어
사업목적

○ 공예작가와 소비자의 접점 확대를 통한 공예문화산업 진흥 및 신규 수요 창출
○ 기업, 바이어 유치를 통한 유통 활성화 및 차세대 작가 발굴

사업기간
2022-01-01 ~ 2023-01-31
지원(참가)대상

국내·외 공예가, 갤러리, 관련 기관/협회, 기업 등

사업내용

    ○ <2022 공예트렌드페어> 개최
      - 주제관 : 공예트렌드페어 행사의 주제를 아우르는 기획 전시 공간
      - 브랜드관 : 공예 브랜드, 기업, 공방들이 선보이는 공예품
      - 아트&헤리티지관 : 국내외 공예 전문 갤러리, 기관 참여
      - 창작공방관 : 신진 공예가의 참신하고 독창적인 작품(페어 참가 3회 미만 작가)
      - 대학관 : 대학/대학원생의 창의적인 공예품
      - KCDF사업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의 다양한 사업 결과물 소개
      - 우수작가 선정/시상 : 우수 작가 및 우수 대학 작품상 선정·시상 등

추진일정

    ○ <2022 공예트렌드페어> 개최
      - 일정 : 2022년 12월 8일(목) ∼ 11일(일) / 4일간
      - 장소 : 코엑스 C홀 전관(10,348㎡)
      - 행사구성
        · 전시 : 주제관, 브랜드관, 아트&헤리티지관, 창작공방관, 대학관, KCDF사업관
        · 부대행사 : 개막식, 온·오프라인 이벤트 등
        · 지원서비스 : 우수작가상 시상, 유통·마케팅 지원

사업연혁(성과)

    2021년

    ㅇ 주제 : 형형색색(形形色色)

    ㅇ 기간/장소 : 2021.11.18.-21.(코엑스 C홀)

    ㅇ 관람객수 : 54,768명

    2020년

    ㅇ 주제 : 휴가예감(休家藝咁),, ‘쉼’이 있는 집, 공예를 머금다

    ㅇ 기간/장소 : 2020.12.3.-6.(코엑스 A홀)

    ㅇ 관람객수 : 33,002명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산업팀 02-398-7941

공예주간
사업목적

○ 공예 네트워크 구축과 공예문화 확산을 위한 기반으로 매년 5월 셋째 주를 <공예주간>으로 지정
○ 공예 생태계 자생기반 및 전국 단위 공예문화 향유 기회 마련
○ 공예 소비 활성화 유도를 위한 공예문화 대국민 인식 제고

사업기간
2022-01-01 ~ 2022-12-31
사업내용

    ○ 공예문화 확산 및 공예소비 활성화 위한 전국 규모의 <2022 공예주간> 개최
       - 전국 온·오프라인에서 공예 관련 전시, 마켓, 체험, 투어, 교육, 강연, 이벤트 등 공예문화 프로그램 동시 개최
       - 전국 민관 협력 프로그램 공모 선정, 기관 및 기업 협업 프로그램
       - 공식 홈페이지 및 온라인 전시관, 공예TV(유튜브) 등 온라인(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 올해의 공예상 공모 추진, 다양한 기업 및 유관 기관 협력 부대행사

추진일정

    ○ 2022 공예주간 개최
      - 일정 : 2022.05.20.(금)~05.29(일), 10일간
      - 장소 : 전국 및 공예주간 공식 홈페이지, 온라인 전시관
      - 구성 : 전시, 마켓, 체험, 교육, 이벤트 등 종합 공예문화행사

사업연혁(성과)

    2019년

    ㅇ 전국 참여행사로 확대 및 개·폐막 헤드쿼터를 운영하여 행사 응집력 강화

    ㅇ 참여처(359개처), 향유대중(341,538명)

    2020년

    ㅇ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비대면) 프로그램(온라인전시관, 공예TV, 라이브커미스 등) 운영

    ㅇ 참여처(429개처), 향유대중(518,851명)

    2021년

    ㅇ참여처 및 유관 기관·기업과의 협력 확장으로 공예주간 브랜드 인지도 강화

    ㅇ 참여처(634개처), 향유대중(1,680,232명)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정책팀 02-398-7936, 7958

공예 창작지원센터 조성
사업목적

○ 공예기술 또는 소재산업이 집적된 곳을 선정하여 생산, 전시, 판매, 체험 기능을 갖춘 융합형 공간을 조성하고 시범운영을 통한 공예산업 지속 발전 지원체계 마련
○ 지역 공예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공예품 제작 지원, 소비 촉진을 위한 전시·마케팅·유통 지원

사업기간
2022-01-01 ~ 2022-12-31
지원(참가)대상

○ 공예 창업자 지원을 위한 시설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유관단체

사업내용

    ○ 지역 특성에 적합한 공예창작지원센터의 공간 조성 및 운영 지원 (최대 3년)
    ○ 전문가단 구성을 통해 선정된 공예창작지원센터 특성 맞는 인력 및 추진체계 구축을 지원
      - 공예창작지원센터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운영 프로그램 컨설팅 (1, 2년차 대상)
      - 공예창작지원센터 특성에 적합한 전문가단 협의체 구성 (자문, 심의, 연속지원 평가 등)

추진일정

    ○ 신규 대상지 공모/심사 : 1∼3월
    ○ 신규/지속지원 대상지 협약체결 : 3월
    ○ 지속지원 대상지 프로그램 운영 및 사업수행 : 3월∼12월
    ○ 신규조성 대상지 공간 조성 및 시설구축 : 4월∼12월
    ○ 신규/지속지원 대상지 사업수행 결과보고 및 지속지원평가 : 12월

사업연혁(성과)

    2019년

    ㅇ 공예창작지원센터 대상지 선정 및 공간구축 (1개소)
      - 선정수행기관/지자체 :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청(관광과)

    2020년

    ㅇ 공예창작지원센터 기존 대상지 지원 (1개소)

    ㅇ 신규대상지 선정 및 공간 조성 (2개소)
      - 신규 선정수행기관/지자체 : 진주공예인협회/경남 진주시청, 나주천연염색문화재단/전남도청

    ㅇ 공예창작지원센터 활용 공예품 창작지원 공모사업
      - 각 센터별 (3개소) 15명 공예 창작품 제작 및 멘토링 지원

    2021년

    ㅇ 공예창작지원센터 기존 대상지 지원 (3개소)

    ㅇ 신규대상지 선정 및 공간 조성 (2개소)
      - 신규 선정수행기관/지자체 2개소 : 전라북도공예협동조합/정읍시, (재)구정문화재단/아산시

    ㅇ 공예창작지원센터 참여/등록 작가 공예품 디자인컨설팅 지원
      - 지속지원 대상지(3개소): 총 15명 공예 창작품 제작 및 디자인컨설팅 지원

    ㅇ 공예창작지원센터 운영컨설팅 지원
      - 지속·신규지원 대상지(4개소): 센터별 운영매뉴얼 개발 및 전략목표 설정 지원

사업문의

◯ 공예본부 공예정책팀 ☎ 02) 398-7954

공예 청년 인턴십 지원
사업목적
○ 공예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과 공예공방의 인력난 해소
○ 공예 창업과 연결되는 일자리 양성 프로그램 기반 확대 및 공예문화 선순환 생태계 구축
사업기간
2022-01-01 ~ 2022-12-31
사업내용
      ① 공예 청년 인턴십 참여공방 인건비 지원
      ② 참여공방 및 인턴 대상 온라인 교육 사이트 운영
      ③ 참여인턴 취·창업 교육 및 컨설팅 지원
      ④ 참여공방 홍보 지원
      ⑤ 참여공방 대상 세무/회계 검증 및 노무상담 지원
      ⑥ 사업참여자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추진
추진일정
      - 1~2월 : 인턴십 참여공방 모집/선발
      - 3월~ : 인턴 채용 및 인턴십 운영
                  교육 및 컨설팅 운영
      - 8~10월 :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
      - 10~12월 : 회계검증 및 지원금 정산
사업연혁(성과)

     

    2019년

    ㅇ 공예공방 62개소 참여

    ㅇ 청년인턴 145명 참여

    2020년

    ㅇ 공예공방 74개소 참여

    ㅇ 청년인턴 147명 참여

    ㅇ 인턴십 참여자 대상 교육 및 컨설팅 운영

    2021년

    ㅇ 공예공방 66개소 참여

    ㅇ 청년인턴 143명 참여

    ㅇ 인턴십 참여자 대상 교육 및 컨설팅 운영

    ㅇ 참여공방 홍보 지원

     

     
사업문의

공예본부 공예정책팀 02-398-7951, 7959 / internship@kcd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