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프로그램
전시
- 전시장소한지문화산업센터 1층 한지마루
- 전시기간2023-09-19 ~ 2023-10-22
맥脈\락樂
전통과 현대의 가교
2023년 9월 19일(화) ~ 10월 22일(일)
한국의 전통 종이인 한지를 의복에 반영하여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전시입니다. 이번 전시는 실, 직물로서의 한지의 놀라운 다양성과 예술적 잠재력을 탐구하면서 우리 전통 한지의 물성이 어떻게 우리 일상에 즐거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 실험합니다. 자연소재의 아름다움과 효용을 중시했던 선조들의 지혜를 되새기며 전통과 현대 디자인 융합을 고려하여 제작된 물성 고유의 특성이 살아있는 라이프스타일&패션을 제안합니다. 이 전시로서 ‘종이’로만 보였던 한지가 역동적이고 다각적인 매체로 변화하는 과정을 담아내는 텍스타일 스튜디오 ’파이브콤마’와 100가지의 에센셜 패션아이템을 큐레이션하는 패션스튜디오 ‘차마스포츠랩‘을 만나 다채롭게 선보여집니다.
먼저 ‘차마스포츠랩’의 작품 한지 원사로 제작된 니트 의류와 모듈형 쿠션은 ‘보료’라는 우리나라 전통 좌식 생활양식과 소재에서 영감을 받아 현대적인 형태의 편안함과 표현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상징합니다. 수분 관리부터 항균까지 한지 원사의 장점이 세심하게 디자인된 각 작품에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또한 ‘파이브콤마’는 공간과 디자인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합니다. 인테리어 자재로서 한지 원사를 사용한 직조 파티션 작품을 ‘소프트월’이라는 이름으로 선보이는데요, 이 작품은 한지의 자연스러운 질감을 보 존할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 유동성과 안정감을 동시에 가져옵니다. 한지 원사의 거칠지만 섬세한 질감, 계절과 조화를 이루는 능력, 정화와 상쾌함을 주는 한지의 감각적 즐거움을 경험해보세요.
⬛ 참여작가 : 차마스포츠랩(@chamasprtslab), 파이브콤마(@fivecomma_studio)
⬛ 기획 및 연출 : 메타포서울 (@metaphorseoul), 아엘시즌 (@al_season)
⬛ 그래픽 : 김현지 (@qimhyunji)
⬛ 사진 : 피스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