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DF소식
- 작가/단체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관람시간
- 10:00-18:00
- 기간
- 2025-04-01 ~ 2025-04-25
- 장소
- KCDF 갤러리 : 전관
《분명한 여정, 25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어제와 오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5주년 아카이브 전시』
2025.4.1.Tue-4.25.Fri KCDF갤러리 전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지난 25년 동안 한국 공예, 전통문화, 한복, 공공디자인 네 분야에서 일상의 문화를 다지고, 발전시키는 주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25년이라는 시간 동안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창의적 전통을 바탕으로 어제와 오늘을 잇는 공예문화를 진작하였고 세계에 널리 알렸습니다. 또한 공예인과 디자이너들의 사회경제적인 성장을 돕고자 제도적 지원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고자 끊임없이 도전해 왔습니다.
오늘날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고 디지털 시대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이제 전통과 혁신을 아우르는 미래지향적인 창조와 교류의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한국의 공예가 가지는 고유한 가치를 지키고 새로운 전통을 세우고자 합니다. 이는 다시 그 의의를 동시대인들의 정서와 글로벌 시각언어로 재창조하여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시공간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25주년을 맞이하여, 본 전시가 과거의 성과를 돌아보며 미래를 향한 비전과 가능성을 더욱 확고히 다지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나아갈 길을 향한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고자 합니다.
<전시 구성>
1. 일상 문화의 기반을 다지다
- 한국 공예와 전통문화, 한복과 공공디자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며, 일상에서 함께 호흡하고 성장해 온 공진원의 주요 사업과 연구 성과를 소개합니다.
2. 내일을 준비하다
- 미래의 공예문화와 디자인 생태계를 위한 기반 조성 노력과 함께, 창작지원센터와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 미래 인재 육성 및 국제적 확장을 위한 공진원의 노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일상미학을 향유하다
- 전시와 페스티벌, 국제 교류 등을 통해 대중과 함께 만들어온 일상 속 미학과 문화를 소개하며, 공예문화의 대중적 확산과 세계화를 위한 공진원의 다양한 활동을 조명합니다. 또한 2018년부터 2024년까지 선정한 올해의 공예상 창작부문 수상작가들의 작품들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전시 속 전시를 개최합니다.
4. 한국적 미학을 확산하다
- 한국 고유의 미학을 세계에 알리고자 추진된 다양한 국제교류 및 전통문화 한류축제, 한복상점 등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보여주는 글로벌 프로젝트들을 선보입니다.
KCDF갤러리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 11길 8
(02)732-9382
지하철
3호선 안국역 (6번 출구)
1호선 종각역 (3-1번 출구)
주차
종로구 공영주차장 이용
(갤러리내 별도 주차 공간 없음)
휴관일
전시 기간중 매주 월요일 휴관
(4월7일, 4월14일, 4월21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