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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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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

한복문화주간
사업목적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한복문화 향유의 기회를 전국 단위로 확산하여 보다 다양한 지역과 세대가 즐길 수 있는 한복문화 체험의 장 마련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ㅇ 한복문화 향유거점 활성화 지원
      - 한복문화 향유기회의 전국단위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연구
      - 지역 및 민간단체 지원을 통한 한복문화 향유 콘텐츠 개발 및 활성화
      - 지역연계 기획 및 운영을 통한 지역적 특성 기반의 한복문화콘텐츠 발굴
      - 주요거점별 한복문화주간 브랜드 및 프로그램 홍보 강화를 통한 향유자 확대
    ㅇ 한복문화주간 프로그램 구성 및 개(폐)막식 개최
      - 한복문화주간 개·폐막식, 기획프로그램을 통한 사업인지도 제고 및 사업실행 목적에 대한 공감대 형성
      - 주요기관 및 지원단체 협력프로그램 연계·발굴을 통한 전국단위의 한복문화주간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 BI 및 홍보물 디자인 제작·배포 등‘한복문화주간’ 브랜드 홍보 강화를 통한 사업 인지도 제고

추진일정

    ㅇ 2019 한복문화주간 개최

      - 일정 : 2019년 10월 예정

사업연혁(성과)

    □ 2018 한복문화주간 개최
      ○ 기간 : 2018.10.15. ~ 2018.10.21. / 7일간
        - 개막식 : 2018.10.15. 19:00, 전주 경기전 광장
        - 폐막식 : 2018.10.21. 17:00,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 D동
      ○ 장소 : 서울, 전주, 부산 등 전국 10여개 지역 
      ○ 주제 : 한복을 일상처럼, 일상을 한복처럼
      ○ 주요 프로그램
        - (지역특화 프로그램 운영) 9개 단체 및 4개 지자체 지원 프로그램
        - (문화예술기관·관광지 할인) 약 36개의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관광지 등 한복착용자 입장료 할인혜택, 홍보 이벤트 등 운영
        - (한복구매 할인혜택) 전통시장 등 약 576개 업체의 할인혜택 제공
        - (한복디자인 공모전 본선) 한복디자인 개발 공모전 4차 본선 패션쇼
        - (국제세미나)‘전통과 예술이 만나는 동서양의 아름다움’주제 세미나 개최

홈페이지
사업문의

한복진흥센터 한복문화팀 02-398-7982

찾아가는 한복문화교육
사업목적

교육시기(나이)에 맞는 한복문화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고유 의복의 정체성 및 중요성을 알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 또는 수용할 수 있는 인식 강화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ㅇ 초·중·고등학생 대상 체험형 한복문화교육 기획 및 통합 관리
    ㅇ 교육운영(상반기:4~5월, 하반기:10~11월)
    ㅇ 전문 운영업체 선정을 통한 한복문화교육 교육수행원 역량 강화 교육 지원
    ㅇ 한복문화교육 아이디어(교안, 콘텐츠, 교구 등) 공모전 개최

사업연혁(성과)

    2015년

    초등 40개교, 중등 10개교(시범), 159회차, 4,500명, 운영단체 3개

    2016년

    초등 38개교, 중고등 26개교, 언어교육원 6개교, 156회차, 3,962명, 운영단체 1개

    2017년

    초등 53개소, 중등 23개소, 고등 7개소, 166회차, 4,810명, 운영단체 2개

    2018년

    초등 76개소, 중등 40개소, 고등 11개소, 특수학교 4개소, 다문화 1개소, 어학당 2개소, 261회차, 6,800명, 운영단체 2개

     
사업문의

한복진흥센터 한복문화팀 02-398-7983

한복유통지원
사업목적

전통성과 상품성을 고루 갖춘 한복산업의 활성화 지원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ㅇ 한복 산업계 새로운 유통모델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한복과 소비자와의 접점기회 제공 및 인식개선, 소비 활성화 기반 마련
    ㅇ 신한복(생활한복, 패션한복 등) 뿐만 아니라 예복한복도 아우를 수 있는 특별전시 기획
    ㅇ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최를 통한 ‘소비+문화’가 결합된 형태의 박람회 개최
    ㅇ 홍보 강화 및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지원을 통해 한복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산업 경쟁력 강화
    ㅇ 기존 유통되고 있는 한복상품 중 경쟁력을 지닌 문화상품(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한복분야 심사지원)을 지정하여 한복문화상품 이미지 개선 및 후속지원

추진일정

    ㅇ 2019 한복상점 개최
      - 일시 : 2019.8.29. ~ 2019.09.01. 예정
      - 장소: 문화역서울 284 전관, RTO

사업연혁(성과)

    2015년

    ㅇ 페어 참여

    - 2015 공예트렌드페어 한복부스 운영

    - 한복문화공감 사업 내 편집숍 운영

    ㅇ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한복분야) 운영 : 100여점 접수, 18종 선정

    2016년

    ㅇ 페어 참여

    - 2016 공예트렌드페어 한복부스 운영

    - 민간 백화점 팝업스토어 운영

    - 서울 패션위크 트레이드 쇼 기업부스 운영

    ㅇ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한복분야) 운영 : 100여점 접수, 18종 선정

    2017년

    ㅇ 페어 참여

    - 2017 공예트렌드페어 한복부스 운영

    - 한복겨울상점 개최

    ㅇ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한복분야) 운영 : 54점 접수, 7종 선정

    2018년

    ㅇ페어 지원

    - 하하한복상점 개최

    - 한복가을상점 개최

    ㅇ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한복분야) 운영 : 71점 접수, 11종 선정

     
사업문의

한복진흥센터 한복산업팀 02-398-7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