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nglish
  • 사이트맵

공예

KCDF 기획전시
사업목적

다양한 주제의 기획전 개최를 통해 공예·디자인 문화 및 가치 확산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 자체기획전 개최
      -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공예문화 소개 및 전문가와 대중의 공예에 대한 인식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담론 제안
      - 전시 주제와 연계한 부대행사(작가와의 대화, 체험행사 등) 개최
    ○ 공모기획전 개최
      - 작가, 단체, 큐레이터 발굴 및 지원을 통해 공예·디자인을 주제로 한 다양한 주제 전시 개최(총 20회 예정)
      - 공모대상 : 공예·디자인 전시를 기획, 수행할 수 있는 독립큐레이터, 개인, 단체 등
      - 공모방법 : 기획안 공개공모를 통해 전문가 심의 후 최종 대상자 선정

추진일정

     ○ 자체기획전
      - 개최시기 : 총 2회(봄 2019년 5월, 가을 2019년 9월 예정) / 장소 : KCDF 갤러리 전관
    ○ 공모기획전
      - 공모시기: 2019년 2월 예정

사업연혁(성과)

    ○ <평창의 봄> 전시
      - 기간 : 2017.04.25.~2017.05.09.
      - 장소 : 문화역서울284 본관 1층
    ○ <공예희락(工藝喜樂)_우리가 공예를 즐기는 방법> 전시
      - 기간 : 2017.09.16.~2017.10.15.
      - 장소: KCDF갤러리 전관
    ○ 2018년도 자체기획전
      - <크래프트리턴> 전시
       ·기간 : 2018.05.01.~2018.05.20.
       ·장소 : KCDF갤러리 1전시장
      - <장식의 힘> 전시
       ·기간 : 2018.09.05.~2018.09.27.
       ·장소 : KCDF갤러리 2전시장
    ○ 2018년도 공모기획전
      - 독립큐레이터(2회), 민간단체(2회), 중견작가(3회), 신진작가(10회)

사업문의

갤러리운영팀 02-732-9936

공예·디자인 인력양성
사업목적

공예·디자인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지원(참가)대상

공예·디자인 분야 관련 대학생, 창업자 및 현업 종사자 등

사업내용

    ○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 전통공예 기술 전수를 바탕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하는 교육과정 운영 지원
      - 주제 : 전통공예 기술의 이전(移轉)과 상상력
      - 대상 : 공예 및 디자인 관련 5개 대학교, 학생 약 150명 선정 예정
      - 교육 결과물에 대한 <2019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지원 예정
    ○ 공예·디자인 트렌드 세미나
      - 공예·디자인 분야 창업자 및 현업종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브랜드, 마케팅, 법규지식 등 비즈니스 관련 세미나 및 교육 프로그램 제공
      - 대규모 교육생 참여가 가능한 수도권 및 지역거점 도시에서 세미나 형태의 공예·디자인 교육 개최
      - 규모 : 연간 총 7회, 교육 회차당 약 100명 선정 예정
      - 내용 : 연사강의, 패널토크, 해커톤, 워크숍 등 구성

추진일정

    ○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 2019년 3월 ~ 6월 : 참여대학 모집 및 선정
      - 2019년 9월 ~ 11월 : 교육과정 운영 지원
    ○ 공예·디자인 트렌드 세미나
      - 2019년 4월 ~ 10월 : 수강생 모집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총 7회)

사업연혁(성과)

    구분

    대학생 대상 공예·디자인 교육

    공예·디자인 비즈니스 교육

    참여대학

    교육생

    교육횟수

    교육생

    2015년

    5개 대학

    168명

    30회

    148명

    2016년

    5개 대학

    161명

    32회

    156명

    2017년

    4개 대학

    119명

    32회

    159명

    2018년

    5개 대학

    132명

    20회

    80명

사업문의

갤러리운영팀 02-732-9936

공예산업 실태조사 및 기술개발 지원
사업목적

○ 관련근거 : 공예문화산업진흥법 제7조(실태조사)
○ 공예문화산업 육성 및 정책적 진흥·확산에 이르는 주요 범주별 전문 연구자료 생산을 통한 체계적 진흥‧육성 기반 마련
○ 공예 분야 개선 및 활용 가능한 기술 연구를 통한 공예문화산업 경쟁력 제고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 공예산업 실태조사
      - 조사내용
       ·공예산업 전문/일반업체 : 사업체 기본현황, 사업내용, 매출, 재무, 유통·수출입 현황, 정책지원 등
       ·정부/지자체/유관기관 : 공예 관련 지원정책, 예산규모, 전담부서 및 지원인력 등
       ·고등학교·대학 : 공예 관련학과 현황, 교수현황, 졸업현황, 취업(창업) 현황 등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조사표를 활용한 면접조사, 온라인조사, 전화조사 등
       -「2019 공예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발간 및 정보공개 예정  
    ○ 공예 기술개발 지원
      - 공예기술개발 과제발굴실행위원회 구성 및 운영
       ·공예기술개발 관련 전문가 및 유관분야(공학, 문화기술) 전문가, 연구자, 공예산업 업계 종사자 대상 구성 및 운영
       ·공예분야 기술개발 과제 주제 수립 및 적합성 검토
      - 공예 현업 종사자 대상 공예 분야 기술개발 소과제 발굴 및 지원
       ·공예 분야별 소과제 제안, 검토를 통해 연구수행을 위한 지원 추진

사업연혁(성과)

    2016년

    <실태조사>

    ㅇ 공예산업실태조사 시행(조사표본: 공예산업체 5,000개)

    ㅇ 공예산업실태조사 개선연구 및 공예산업분류체계 재정비

    ㅇ 해외 공예산업 및 국내 공예문화산업진흥법 관련 연구

    <연구개발>

        ㅇ 섬유(장식)공예분야 126종 소재 및 기법 소재표본 제작(목록화 약 220종)

        ㅇ 국내외 공예 박람회(공예트렌드페어, 밀라노트리엔날레) 내 결과물 전시

        ㅇ 공예소재 및 기법 세미나 개최(2회)

    2017년

    <실태조사>

    ㅇ 공예문화산업 소비자인식조사(조사표본: 소비자 1,500명)

    ㅇ 공예문화자원 총조사 및 DB구축(조사범위: 인적자원, 공간자원, 지원제도 등)

    ㅇ 공예진흥사업 만족도조사, 공예진흥사업 발전방안 연구

        <연구개발>

        ㅇ 유리 및 칠보 공예분야 118종 소재 및 기법 목록화 및 키트 제작

        ㅇ 공예소재 및 기법 세미나 개최

        ㅇ 공예소재 전용 매터리얼랩 구성

    2018년

        <실태조사>

    ㅇ 공예분야 세제개선 연구

    ㅇ 공예 일자리 창출 위한 공예업 실태조사

    ㅇ 공예진흥사업 만족도조사, 공예진흥사업 발전방안 연구 진행

        <연구개발>

        ㅇ 공예기술개발 과제발굴실행단 운영

        ㅇ 공예 분야 연구개발 과제 발굴을 위한 기획 제안서 수립

          - 공예전체, 전통기법, 보존, 금속, 도자, 섬유 등 분야별 총 25개 기획 제안서 수립

     
사업문의

공예문화팀 02-398-7931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사업목적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분야 작가 발굴 및 상품개발 지원을 통한 공예산업 성장 동력 창출
○ 문화유산콘텐츠(유·무형문화재)를 활용한 국가 브랜드 상품 개발 및 보급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지원(참가)대상

공예가, 디자이너 및 문화상품 관련 업체

사업내용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 및 후속지원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분야 : 한국의 공예 기법 및 소재, 문화적 요소를 활용한 공예 디자인 상품
       ·공모대상 : 공예가 및 디자이너, 장인 등
       ·공모방법 : 모집공고를 통하여 서류심사 및 실물심사 심의 후 선정(약 20명 예정)
       ·지원사항 : 시제품 개발비, 멘토링 및 전시·유통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후속지원
       ·지원대상 : 2018년도 참여작가 중 신청자
       ·선정방법 : 모집공고를 통하여 서류심사 및 실물심사 심의 후 선정(약 4명 예정)
       ·지원사항 : 생산비 및 브랜드 개발비, 1:1 컨설턴트 매칭 및 전시·유통
    ○ 전통문화유산활용 상품개발
      - 전통문화유산활용 브랜드 문화상품 개발 공모
       ·공모분야 : 문화유산콘텐츠(유·무형문화재)를 활용한 브랜드 상품
       ·공모대상 : 양산화가 가능한 문화상품 개발업체 및 개인
       ·공모방법 : 모집공고를 통하여 서류심사 및 실물심사 심의 후 선정
       ·지원사항 : 상품매입 및 컨설팅 제공, 협약기관 유통망 입점 지원

추진일정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 및 후속지원
      - 2019년 1월 ~ 2월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지원 공모
      - 2019년 3월 ~ 4월 : 공예·디자인 상품개발 후속지원 공모
    ○ 전통문화유산활용 상품개발
      - 2019년 3월 ~ 4월 : 전통문화유산활용 브랜드 문화상품 개발 공모

사업연혁(성과)

    2016년

         ㅇ 11명의 작가 발굴, 71종의 공예상품 개발

         ㅇ 전문가 강연회 2회(저작권, 트렌드)

         ㅇ 대만 크리에이티브 엑스포, 주독일 한국문화원 전시,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2017년

    ㅇ 20명의 작가 발굴, 150종의 공예상품 개발

    ㅇ 전문가 강연회 2회(브랜딩, 유통), 우수작가 4명(21종) 상품화 후속지원 시행

    ㅇ 주중한국문화원 한국공예전,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2018년

    ㅇ 20명의 작가 발굴, 151종의 공예상품 개발

    ㅇ 전문가 강연회 2회 제공(저작권, 트렌드), 우수작가 4명(30종) 상품화 후속지원

    ㅇ 주중한국문화원 한국공예전,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사업문의

공예디자인융합팀 02-398-7947, 7944

지역공예 기반조성
사업목적

지역별 공예 인지도 제고 및 지역 특화 공예품 경쟁력 강화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 지역 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
      - 대상 : 2018년 지원 대상 공예·문화상품 공모전 8개소
      - 내용 : 지자체 지원, 비영리 법인 및 단체에서 주관하는 공예 공모전을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지원의 지속 여부 결정
    ○ 지역으로 찾아가는 공예교육 컨설팅 및 전시
      - 대상 : 2019년 지역 공예마을 육성 및 지역 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사업대상지
      - 내용 : 지역으로 찾아가는 공예교육 컨설팅 운영(총 3개소 예정)
       ·컨설팅 : 상품개발 및 재원 조성, 전안법 관련 교육 등
       ·전시 : 우수문화상품 및 공예·디자인 상품 등 지역 순회 전시

추진일정

    ○ 2019년 5월 : 지역 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연장 평가
    ○ 2019년 6월, 9월, 11월 : 지역으로 찾아가는 공예교육 컨설팅 및 전시

사업연혁(성과)

    2017년

    ㅇ (대상지 선정 및 지원) 지역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 / 총 7개소

    ㅇ (사후관리 프로그램 지원) 교육 컨설팅 운영 1건(전주)

    2018년

    ㅇ (대상지 선정 및 지원) 지역공예·문화상품 공모전 지원 / 총 8개소

    ㅇ (사후관리 프로그램 지원) 교육 컨설팅 운영 2건(부산, 광주)

     
사업문의

공예산업팀 02-398-7951
 

우수공예품 지정 및 보급 활성화
사업목적

양산 가능한 공예품을 대상으로 우수공예품을 지정하여 우리나라 공예품의 품질 향상 및 생활과 함께하는 공예문화 확산

* 「공예문화산업 진흥법」제14조 1항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 동법 시행규칙 제3조에 의거,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운영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 지정분야

    분야

    품목

    도자공예

    - 일반도자공예품, 생활도자공예품, 도자장신구

    금속공예

    - 일반금속공예품, 귀금속공예품, 칠보공예품일반목공예품

    목공예

    - 일반목공예품, 죽공예품

    칠공예

    - 칠공예품, 나전칠기

    섬유·가죽·종이공예

    - 섬유공예품 (한복 및 한복 소품 제외)

    - 종이공예품 (한지포함)

    - 가죽공예품

    유리·석공예

    - 유리공예품, 석공예품

    ○ 지정유효기간

      - 지정일로부터 3년

    ○ 지정품에 대한 지원방향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우수공예품 지정서 교부

      -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선정

      - 진흥원 판매장 내 우수공예품 입점 및 유통 지원 KCDF숍, 공예누리, 청와대 사랑채 기념품숍, KCDF 온라인숍 등

        ※ 입점 매장은 변동가능성 있음

        ※ 지원에 대한 세부 내용은 우수공예 홈페이지(http://www.kcdf.kr/k-craft)를 통해 확인

      - 우수공예품의 지적재산권(디자인출원 및 등록 또는 저작권) 확보를 위한 지원

      - 구매 촉진 및 시장 확보를 위한 진흥원 주관 전시행사 참여 지원

     

추진일정

    ○ 2019년 2월 ~ 4월 : 모집공고 및 접수
    ○ 2019년 5월 ~ 8월 : 서류심사, 현물심사, 현장심사, 안정성검사

사업연혁(성과)

    2016년

    ㅇ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도자공예, 금속공예, 목공예분야 운영

    ㅇ 우수공예품 11종 지정 (신규 11종)

    ㅇ 유통매장 오프라인 5개소, 온라인 4개소(국내 2개소, 국외 2개소)

    ㅇ 안전성 검사기관 MOU 체결(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2017년

    ㅇ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공예 전 분야 운영

    ㅇ 우수공예품 35종 지정 (신규 21종, 시리즈 14종)

    ㅇ 국내 지재권 출원 및 등록 108건, 국외 지재권등록 48건 확보

    ㅇ 프로모션 13건 추진 (재외문화원 지원 7건, 전시 3건, 유통 3개소)

    ㅇ 지정품 온라인 유통 및 홍보지원 MOU 체결 (네이버)

    2018년

    ㅇ 우수공예품 지정제도 공예 전 분야 운영

    ㅇ 우수공예품 38종 지정 (신규 17종, 시리즈 21종)

    ㅇ 지재권 출원 및 등록 142건(디자인등록 70건, 저작권 등록 72건)

    ㅇ 프로모션 13건 추진 (전시 및 유통 10건, 재외공관 지원 3건)

    ㅇ 우수공예 유통 및 전시 관련 MOU 체결 (정동극장, KOTRA)

     
사업문의

공예산업팀 02-398-7957

공예트렌드페어
사업목적

공예작가와 소비자와의 소통과 교류를 통하여 공예문화산업 활성화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지원(참가)대상

국내·외 공예가 및 디자이너, 관련 기업 등

사업내용

    ○ <2019 공예트렌드페어> 개최
      - 기간 : 2019년 12월 12일(목) ∼ 15일(일) / 4일간
      - 장소 : 코엑스 A홀
      - 행사구성
       ·전시 : 주제관, KCDF사업관, 브랜드관, 창작공방관, 갤러리관, 해외관, 대학관, 쇼케이스
       ·부대행사 : 개막식, 강연 및 워크숍, 작가의 밤
       ·지원서비스 : 참가사 대상 비즈니스 교육, 바이어 매칭, 도슨트 투어, 현장 이벤트 등
      - 참가규모 : 국내·외 공예작가, 업체, 기관, 기업, 갤러리, 대학 등

추진일정

    구 분

    대 상

    내 용

    공모기간

    창작

    공방관

    참신하고 독창성 있는 신진 공예작가

    공예의 새로운 방향성과 다양한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실험적 무대를 선보일 공예작가를 발굴

    3~5월

    브랜드관

    공예작가, 디자이너, 협회, 단체, 기관, 지자체, 기업,

    리빙 브랜드, 공예소재 및 유통 업체

    공예 기반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제안할 수 있는 참가자 모집을 통해 공예 유통 비즈니스 창출

    3~6월

    대학관

    공예 전공자

    (재학생 및 휴학생),

    대학 연구소, 동아리

    차세대 공예를 이끌어 갈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공예가 모집

    국내외

    갤러리관

    서울·경기권 소재

    공예 분야 갤러리

    중견작가의 작품 소개 및 갤러리와의 파트너쉽 구축을 통한 신진작가의 진출처 확보

    3~9월

사업연혁(성과)

    2016년

    ㅇ 주제: 가치, 또 다른 새로움

    ㅇ 기간·장소: 2016.12.8.~11.(코엑스 A홀)

    2017년

    ㅇ 주제: SMART × CRAFT

    ㅇ 기간·장소: 2017.12.7.~10.(코엑스 A홀)

    2018년

    ㅇ 주제: 묵묵하고 먹먹하다

    ㅇ 기간·장소: 2018.11.22.~25.(코엑스 C홀)

사업문의

공예산업팀 02-398-7952

공예 분야 해외 교류
사업목적

○ 유력 마켓 박람회 운영 및 사후유통 관리 강화 통한 시장규모 확대
○ 다각적 지원 체계 수립으로 공예작가 및 갤러리 등 업계 자생력 확보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 주요 박람회 지속 참가 및 지원체계 다각화
    ○ 주요 권역별 해외시장 동향 조사 및 DB 구축
    ○ 신규지역 네트워크 확보 및 유통망 강화

    KCDF 참가 박람회 목록

    국가

    박람회명

    참가시기

    개최장소

    프랑스

    메종&오브제

    9월 6일~10일

    파리 노르빌팽트 전시장

    미국

    시카고 SOFA

    10월 31일~11월 4일

    시카고 네이비 피어

    영국

    콜렉트 Collect

    2020년 2월말 예정

    런던 사치갤러리

    독일

    국제수공예박람회

    2020년 3월중 예정

    뮌헨 메쎄 전시장

     
사업연혁(성과)

    ○ 이탈리아 밀라노 디자인 위크 <한국공예의 법고창신 2018> 개최
      - 전시기간 : 2018.04.17. ~ 2018.04.22.
      - 전시장소 : 밀라노 트리엔날레 뮤지엄 2층 큐보 C홀(234㎡)
      - 전시개요 : 한국 공예품(전통소재·기술 + 현대적 디자인)을 홍보하여 <법고창신展> 브랜딩화를 통해 한국공예의 인지도 제고
       ·주제 : 검이불루 화이불치(The simple yet not shabby, the splendid yet not luxury)
       ·규모 : 총 34명(공예작가 29명/디자이너 5명), 가구 25점(43피스) 출품
    ○ 영국 프리미어 공예페어 <콜렉트> 참가
      - 행사기간 : 2018.02.21. ~ 2018.02.25.
      - 행사장소 : 런던 사치 갤러리(Saatchi Gallery)
      - 행사개요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공예 하이엔드 시장 플랫폼 참여
       ·규모 : 총 16명(공모작가 15명, 사전행사 연계작가 1명) 출품
    ○ 미국 공예박람회 참가 지원
      - 행사기간 : 2018.11.01. ~ 2018.11.04.
      - 행사장소 : 시카고 네이비피어(Navy Pier) 페스티벌홀
      - 추진개요 : 민간 갤러리 및 프로젝트 그룹에 대한 공예아트페어 참가지원을 통해 공예 해외판로 개척 및 글로벌 프로모션 기회 제공
       ·규모 : 공모를 통하여 총 5개팀 선정 및 참가 지원

홈페이지
사업문의

공예문화팀 02-398-7934

공예주간
사업목적

○ 공예 네트워크 구축과 공예문화 확산을 위한 기반으로써 5월 셋째 주를 ‘공예주간’으로 지정
○ 국민 삶의 질적 가치를 향상하고 일상 속에서 친숙하게 공예를 향유, 누구나 공예품을 창작하고 즐길 수 있는 공예문화의 확산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ㅇ 2019 공예주간(Craft Week 2019) 개최
       - 일  시 : 2019.05.17. ~ 2019.05.26. / 총 10일            
       - 장  소 : 문화역서울 284 및 전국 주요 권역
         * 문화역서울 284 공예주간 서울지역 본부 운영
         * 전국 단위 주요 공예도시 8개 이내 선정, 지역 공예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지역공예마을 프로젝트 연계 진행)
       - 개  요 : 공예주간 「Craft Week 2019」 동안 각 도시별 주요 장소에서 공예 관련 전시, 마켓, 체험, 투어 프로그램 유치하여 동시 개최
       - 구  성 : 전시, 마켓, 토크 이벤트 등

추진일정

    ○ 2019 공예주간 개최

      - 일정 : 2019.05.17. ~ 2019.05.26. / 총 10일  간

사업연혁(성과)

    □ 2018 공예주간 개최
      ○ 기간 : 2018.05.01. ~ 2018.05.07. / 7일간
        - 개막식 : 2018.05.01. 11:00, KCDF갤러리
        - 폐막식 : 2018.05.07. 15:00, 문화역서울 284 
      ○ 장소 : KCDF갤러리, 문화역서울 284 및 서울·경기 158개소
        - 전시(44건), 마켓(42건), 체험(70건), 투어(2건) 
      ○ 주제 : 2018 공예주간 - 나만의 공예를 만나는 일주일
      ○ 주요 프로그램 : 총 158건

    구분

    프로그램

    일시

    장소

    전시

    (44건)

    기획

    KCDF 기획전시 <크래프트 리턴>

    5.1~5.21

    KCDF갤러리

    공예·식문화 융복합 전시 <소금_빛깔, 맛깔, 때깔>

    5.1~5.31

    국립민속박물관

    연계

    서울·경기권 42개 전시

    -

    참여처

    마켓

    (42건)

    기획

    KCDF 기획마켓 <마켓유랑>

    5.5~5.7

    문화역서울 284

    연계

    서울·경기권 41개 마켓

    -

    참여처

    체험

    (70건)

    기획

    <마켓유랑> 체험프로그램

    5.6~5.7

    문화역서울 284

    연계

    서울·경기권 70개 마켓

    -

    참여처

    투어

    (2건)

    기획

    KCDF 기획투어 <공예이음버스>

    5.1~5.6

    서울 종로/마포/강남

    연계

    서울 시내 1개 투어

    -

    참여처

     
홈페이지
사업문의

공예문화팀 02-398-7935

공예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사업목적

공예기술 또는 소재산업이 집적된 곳을 선정하여 생산, 전시, 판매, 체험 기능을 갖춘 융합형 공간을 조성하고

시범운영을 통하여 공예산업 지속발전 지원체계 마련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지원(참가)대상

공예 창업자 지원을 위한 시설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유관단체

사업내용

    ○ 공예 메이커스페이스 대상지 선정 및 지원
      - 선정대상 조건
       ·운영인력 : 공간 및 장비운영에 적합한 전문인력 최소 2명 이상
       ·시설규모 : 최소 면적 1000㎡ 내외
       ·공간구성 : (필수) 시제품 제작실(장비, 재료 공간), 교육·컨설팅 공간, 아카이브 공간
                      (선택) 전시판매장, 편의시설
       ·장기운영계획 : 공예 창업인력을 위한 전문 메이커스페이스로 3년 이상 활용 협약
      - 지원사항
       ·시설환경구축, 장비구입, 재료구입, 운영인력 인건비 등 지원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컨설팅 지원

추진일정

    ○ 2019년 3월 ~ 4월 : 공예 메이커스페이스 대상지 공모

사업문의

공예산업팀

우수문화상품 지정제 활성화
사업목적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담은 우수문화상품의 체계적인 관리와 브랜드마케팅을 통해 ‘코리아 프리미엄’ 창출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15조, 동법 시행령 제19조, 동법 시행규칙 제7조~제9조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 주최 및 주관기관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 주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식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지정분야
      - 공예품 : 공예 전분야
      - 디자인상품 : 관광기념품, 리빙, 데코레이션 분야 전반
      - 식품 : 전통식품, 전통주, 기타 전통식품
      - 콘텐츠 :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 한복 : 전통한복, 한복인형, 한복소품
      - 한식 : 한상차림, 단품메뉴, 디저트, 기타 한식메뉴

    ○ 우수문화상품 지정혜택
      - 사업지원
        · 정부 지원사업 가산점부여
      - 홍보
        · 우수문화상품 지정서 수여
        · 해외 전시회, 해외문화원 등을 통한 홍보
        · 우수문화상품 소개 광고 제작 및 홍보
        · 전용 홈페이지 통한 소개 등
        · 디렉토리북, 리플렛 등을 통한 홍보
      - 유통
        · 주요포털 내 유통시스템 입점 지원
        · 해외 비즈매칭, 국내외 유통망 연결 등

추진일정

    ○ 2019년 4월 ~ 6월 (예정) : 모집공고 및 접수(분야별 각 기관)
    ○ 2019년 7월 ~ 8월 (예정) : 품질평가, 가치평가

사업연혁(성과)

    2016년

    ㅇ 44업체 78점 시범지정(공예 44점, 한복 18점, 문화콘텐츠 1점, 한식 3점, 식품 13점)

    ㅇ 제도의 시범지정 성과와 비전 발표(‘Made人Korea’ 전시 개최)

    ㅇ 27업체 35점 신규 지정(공예 11점, 한복 13점, 한식 1점, 식품 10점)

    ㅇ 제도 및 지정상품 홍보를 위한 전시행사 9회 추진

    2017년

    ㅇ 우수문화상품 지정 분야 확대 – 디자인 상품 분야 개설, 시범운영

    ㅇ 42업체 62점 신규 지정(공예 35점, 한복 7점, 식품 6점, 한식 4점, 디자인상품 10점)

    ㅇ 제도홍보 강화 및 스토리북 제작

    ㅇ 지정업체 유통 및 마케팅 활성화 위한 직접 지원프로그램 운영

     
홈페이지
사업문의

공예산업팀 02-398-7951

공예 매개인력 양성
사업목적

공예문화산업 분야 매개인력(전문가) 양성을 통해 잠재인력의 일자리 창출 및 발전가능성 모색

사업기간
2019-01-01 ~ 2019-12-31
사업내용

    ㅇ 공예 매개인력(큐레이터, 머천다이저, 에듀케이터) 양성
      - 큐레이터 : 공예 관련 전시기획·운영 등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력
      - 머천다이저 : 공예 상품화 계획 또는 상품 기획·유통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력
      - 에듀케이터 : 공예스튜디오에서 클래스를 개설하고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인력

    구분

    공예 큐레이터(CC)

    공예 머천다이저(CM)

    공예 에듀케이터(CE)

    교육시간

    50시간

    50시간

    50시간

    교육회수

    20회(이론+현장실습+과제발표)

    교육내용

    전시기획·실무

    상품기획·유통실무

    교육운영실무

    신청자격

    공예·디자인 및 박물관·미술관 관련 학과(학부) 졸업 이상인 자

    공예·디자인, 경영학과(학부) 등 관련 분야 졸업 이상인 자

    5명 이상의 수강생을 교육할 수 있는 설비 또는 장비를 갖춘 공예스튜디오 소속 청년공예가 또는 디자이너

    선발방법

    ①서면심사

    ②인터뷰심사

    ①서면심사

    ②인터뷰심사

    ①서면심사

    ②현장심사

사업연혁(성과)

    ㅇ 2018년도 교육 커리큘럼

사업문의

갤러리운영팀 02-732-9937